생명의말씀사

도전과기회 - 3C혁명

북코치 2006. 2. 18. 11:02

도전과기회 - 3C혁명

글로벌 시대형 인재 교육론

▲이제는 3C형 인간이다!

천하보다 귀한 것이 내 생명이다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하는 고귀한 가치 중에는 자존감, 성실, 정직, 친절, 끈기가 포함된다. 이 다섯 가지 가치가 보통 미국인들이 중시하는 가치이며, 정부 고위 공직자 선정이나 입학 또는 승진 시 인격이나 도덕성 판단 기준이 되는 수가 많다. 그렇다고 충성, 용기, 신앙 등 다른 고귀한 가치들이 중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는 사실은 통계적으로 검증되어 정설이 된 지 오래다. 또한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상대적으로 자주 남을 배려하는 친절한 마음을 보인다. 학생들의 자아 개념과 학교 성적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뿐만 아니라 인물이 되려면 훌류한 인물이 많은 지역사회에 속해야 하는데 자기를 존중하고 사랑하는 사람은 자긍심을 가지고 인물을 만나는 기회를 잘 포착한다.
미국을 20세기와 21세기 세계화를 주도하는 복된 나라로 만든 미국인들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가치가 자존감이다. 자기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느낌과 생각은 자신에게도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때로 연약해질 수밖에 없는 자신에게 소망을 주고 지속적으로 격려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인들이 도구적 가치관으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정직이다. 부정직한 1등보다는 명예로운 실패가 낫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자존감과 정직이 이상적인 인격 형성에 가장 중요한 미국인들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미국의 문화적 전통은 성경에서 비롯되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기에 존귀하며, 정직하게 사는 것이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삶이라고 믿어 그러한 가치를 실현하고자 노력하는 것이다...

<본문 중에서...>



강영우 박사의 글로벌 인재 교육론!

이제는 3C형 인간이다!

Competence - 실력
Character - 인격
Commitment - 헌신

"내 인생 어떻게 행복하고 의미 있게 살것인가?"
"내 자녀…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백악관 정책 차관보 강영우 박사가 30년 동안 품어온 물음표에 종지부를 찍었다!


"배운 것이 별로 없다고 열등감, 좌절감, 패배감에 사로 잡혀 있습니까? 그것은 배움을 향한 열정과 발견에 대한 지적 흥분을 강렬하게 느끼게 하여 첫째 C, 실력을 쌓는 데 필요한 자산이 됩니다.

고난과 역경 속에서 하나님을 원망하고 환경을 탓하며 낙심하고 있습니까? 고난과 역경은 둘째 C, 인격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소중한 자양분이 됩니다.

죄악으로 가득 찬 세상을 어둡다고 불평하며 다른 사람들을 손가락질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그때가 바로 셋째 C, 헌신의 자세로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이 땅에 천국이 이루어지게 할 때입니다."

제공:생명의말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