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과문화강연

[스크랩] (북세미나 예고편 동영상) 엔터테인먼트 경제학

북코치 2006. 9. 25. 06:39


 

대중문화에 숨어있는 성공 바이러스를 찾아라

 

 

대중문화를 통해 경제 현상의 법칙을 파악하는 기발한 시각!


욘사마, 대장금, 보아 등 수많은 한류 스타들이 동남아를 강타한 한류의 원인과 기폭제는 무엇일까? 돈텔마마에는 왜 그렇게 많은 30,40대가 몰릴까? 월드컵만 개최되면 왜 모두들 광화문에 달려나와 축제의 봇물을 터뜨리는 것일까?

이 책, 『엔터테인먼트 경제학』은 우리가 가장 친근하게 접하고 있는 이 같은 대중문화 현상을 통해, 그 이면에 숨은 경제 현상의 법칙을 속속 찾아내는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이효리와 윤은혜가 인기를 누리는 것과 삼성공화국에 대한 여론이 악화되는 것은 전혀 다른 세계의 일이지만, 큰 맥락에서 보면 그 이유가 맞닿아 있음을 기발한 시각으로 연결시킨다. 이는 대중의 `재미있냐? 재수없냐?` 의 설명하기 어려운 미묘한 심리로부터 출발하여 서구사회에 비해 사회적으로 신분 상승이 용이한 우리 사회의 내력과 함께 설득력 있게 서술하고 있다.
그렇게 보면 문희준 안티 현상과 노무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도 같은 선상의 일이 된다고 말한다. 문희준은 좋은 의도를 가지고 `락 음악`으로 전향하였지만, 팬들에게는 배고픈 자가 음악적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는 `락 음악`을 문희준 같이 배부른 사람이 시도하는 것을 고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같이 좋은 의도로 한 일이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사례 역시 참신하고 새로운 시각이다.

이 책은 이같이 전혀 연관이 없을 듯한 두 가지 사건들도 조금만 생각을 달리하면, 각기 다른 대중문화라는 text와 경제현상의 text가 연관되어 하나의 큰 context를 형성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로써 길러지는 context 파악 능력은 이전에 찾아볼 수 없는 기발한 방법으로 경제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것이며, 여기에 『엔터테인먼트 경제학』을 읽어야 할 이유가 있다.

출처 : 아이엠해피매니저
글쓴이 : 아이엠해피매니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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