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멘토링연구원

멘토링

북코치 2009. 3. 15. 16:52

멘토링

 1) 들어가는 말


  (1) Gl2는 20세기 사역의 총화이다.

 Gl2 안에는 말씀사역, 소그룹, 성령사역, 축사, 내적 치유, 전도, 리더십, 멘토링이 있다.

  (2) Gl2 원리는 2천년 전 예수님의 사역을 이 시대에 그대로 해 보는 것이고 사도행전에서 사도들이 했던 것처럼 그대로 해 보는 것이다.


 2) 열방교회 Gl2 교회로의 전환과정


  (1) 비전스쿨(여성, 남성 리더 학교) 운영(12주)

      Gl2 교회로 가기 위한 토양화 작업의 일환으로 비전을 전달하기 위해서였다.

  (2) 리더학교를 끝내고 구역 조직을 셀 체제로 전환

  (3) 성도들 속에 있는 무조건적인 배타성과 저항감 해소

   a) 전환을 시스템적으로 접근하지 말고 비전과 영성을 먼저 전달해야 한다.

   b) Gl2를 21세기의 보편적 가치로 인식시킨다.

  (4) 주일 오후예배는 김삼성선교사님의 책 『셀 교회에서 G-l2 교회로』를 교재로 부사역자와 사모들이 설교하게 했다(12주).

  (5) Gl2 원리와 비전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전교인의 Gl2 도서 필독 운동.

      (당신도 영적 카라반이 되라』, 『셀교회에서 G-12 교회로』외 다수)

  (6) 셀 리더들의 Gl2 세미나 참석

  (7) 담임 목사 오픈 셀 운영

      오픈 셀에서 Gl2비전을 전달하고 셀을 점검한다.

  (8) 예수님의 비전과 성품과 기름부음에 집중하게 하다.

3) 멘토의 기원


 B.C. 18세기 그리스 시대의 유명한 시인 호머가 지은 서사시 『오디세이아』에서 이타케의 왕인 오디세이는 뜻하지 않게 트로이 전쟁에 출전하게 되자 절친한 친구이자 충실한 신하인 멘토에게 자신의 집안과 아들 텔레마코스의 교육을 부탁한다.

 멘토는 텔레마코스에게 친구이자 상담자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아버지의 역할까지 도맡아 한다. 즉 멘토는 단순한 지식만 전달해 주는 스승이 아니라 삶의 지혜를 가르쳐 주는 인생의 안내자였다.

 4) 제자 양육의 두 가지 축


  (1) 교회적 양육 : 4단계 성공의 사닥다리

  (2) 셀에서 양육 : 말씀을 통한 멘토링으로 양육



 5) 멘토링의 목적


 멘토링을 통해서 평범한 사람을 셀에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은 탁월한 리더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한다.

  (1) 성경적 멘토링은 사람 속에 감추어진 하나님의 형상을 찾아 주고 알게 하는 것이다.

      자신 안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이 드러나게 되면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리더가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사람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다.

  (2) 인격을 변화시키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비전의 삶을 살게 한다.


 6) 예수님의 멘토링(요한복음 17장)


  (1) 먼저 예수님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에 대한 인식을 하셨다.

      주어진 3년 동안 이 땅에 오신 본래의 목적을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하셨다.

  (2)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예수님의 비전을 아는 것이다 "열방회복", "열방을 제자화" 하는 것이다.

      마태복음 9장에 갈릴리 모든 성과 마을들로 다니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다. 그러나 그 일은 홀로 하실 수 없으셨다. "추수할 것은 많되 일꾼이 적으니 아버지께 일꾼을 보내 달라"고 요청하라 하셨다.

 (3) 예수님의 12 제자화 사역

     마태복음 10장에 곧 바로 예수님이 하신 일이 제자를 세우는 일이었다.

     3년 동안 예수님이 집중하신 일은 12명을 제자로 세우는 일이셨다.

 (4) 제자화의 내용은 예수님의 비전과 성품과 기름부음을 전달하는 것이다.

 (5) 예수님의 비전인 열방회복을 위한 전략이 제자화이다. 이것이 Gl2이다.

     작은 예수들을 만들어 그들로 하여금 열방회복을 이루게 하는 것이다.

 (6) 제자화의 방법은 멘토링이다.

 제자화를 위한 세 가지(비전, 성품, 기름부음)을 전달하는 통로가 바로 멘토링이다.

 예수님의 멘토링 방법은 제자들과 함께 사역을 하는 과정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을 아비의 마음으로 살피면서 기도를 하다 보면 아버지가 그에게 주시는 말씀과 감동이 있다. 그것을 성령의 이름으로 말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멘토링은 예언적일 수 밖에 없다. 분명한 것은 멘토링이란 리더의 생각과 더 높은 차원의 영적 지식이나 윤리나 도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다.


 (A) 하나님이 주신 영혼이라는 인식과 책임감(2, 6절)

 12 제자는 예수님 자신이 원하는 사람들을 뽑았지만 아버지에게 기도하고 뽑은 사람들이다.

 우리도 내가 전도해서 나의 셀 안에 와 있지만 아버지가 주시고 맡겼다는 인식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책임감이 나온다. 이 인식이 없으므로 책임감이 없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리더의 인식이다.

    (a) 주님이 나를 아비로 세우셨다고 하는 인식이다.

    (b) 저들을 내게 붙여 주셨다고 하는 인식이다.

    (c) 가족 관계는 운명적이다.

 (B) 하나님의 이름(성품)을 보여 주고 가르쳐 주었다(6절).

 하나님의 이름 : 여호와 라파, 여호와 샬롬, 여호와 이레, 여호와 닛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사역을 보여 주셨을 뿐 아니라 예수님 안에 있는 성품을 보여 주셨다.

 셀 사역에 있어서도 끊임 없이 성품을 강조하고 삶의 변화에 집중하게 해야 한다.

 셀에서의 제자화는 그들이 매일 마주치는 가난, 고난, 질병, 시험 등 삶의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서 가장 적절한 말씀들로 멘토링 해 나가면서 아버지를 알게 하고 신뢰하게 만드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들보다 나은 나의 경험과 생각을 말해 주는 것이 아니라 예언적인 말씀을 주는 것이다. 그 결과에 대해서는 주님에게 맡긴다.

 이러한 멘토링을 통하여 그들이 겪는 삶의 위기는 성숙과 축복으로 변하게 된다.

 (C)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알고 또 믿게 하라(3절).

 예수님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지식적으로가 아니라 체험적으로 아는 것이다.

 제자들이 십자가와 부활을 통과했는지 확인하라.

 성공의 사닥다리 4단계를 거치는 과정에서 그들로 그리스도를 알고 믿게 하라. 성공의 사닥다리 4단계의 핵심도 역시 멘토링에 있다.

 (D) 예수 그리스도의 꿈이 그들의 꿈이 되게 하라(18-20절).

  a) 예수님의 꿈은 열방이 회복되어 아버지께 돌아 오는 것이었다.

 이 꿈을 제자들에게 그대로 전달해 주었다.

 오늘날도 예수님의 꿈을 교회가, 교회의 꿈을 모든 성도가 갖게 해야 한다.

 이 꿈이 인생의 의미이고 최고의 가치임을 가르쳐야 한다.

 진정한 의미에서 인생의 성공이란, 하나님의 뜻을 나의 삶을 통해서 성취하는 것이다.

 성령이 개인에게 주시는 꿈을 갖게 하라(행 2:17-18).

 우리는 한 팀인 것을 항상 명심하게 하라.

 꿈의 성취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게 하라.

 비전은 사람을 열광하게 하지만 목표는 사람을 행동하게 한다.

 (E) 예수님은 12명을 보존하고 지키는 것을 최고의 사명으로 알았다(11-12절).

 아버지가 맡겨 주신 사람들을 세상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인생의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부터 멘토링을 통해 보호하고 지켜 주어야 한다.

 부부관계의 시험

 가정의 실제적인 어려움

 인간관계의 어려움

 죄로 인한 갈등

 인격의 부족으로 인한 갈등

 여기서 지도자의 중보기도가 중요하다.

 (F) 하나님의 비전과 사랑 안에서 하나가 되게 하라(21절).

시편 133편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이 어찌 그리 선하고 아름다운고 머리에 있는 보배로운 기름이 수염 곧 아론의 수염에 흘러서 그 옷깃까지 내림 같고 헐몬의 이슬이 시온의 산들에 내림 같도다 거기서 여호와께서 복을 명하셨나니 곧 영생이로다"

 7) 결론


 Gl2 원리와 영성을 끊임 없이 강조하면 교회 안에 멘토링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

 

물이 바다 덮음 같이 온 땅을 가슴에 품고...

물이 바다 덮음 같이 온 세계 열방 민족을 품고 주의 복음을 전하는 이 민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