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토링 사역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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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가족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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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착시키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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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적친구로 삼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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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육시키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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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안내하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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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그룹으로 연결시키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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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필요를 채우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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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은사를 발견하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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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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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성장시키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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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숨은일꾼을 발견하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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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님의 마음을 닮게하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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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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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강하게 하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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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회를 양적.질적사역 시키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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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침체된 교회의 분위기를 살리는 사역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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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은 1:1로 함께 성공하는 목회사역이며 21세기 목회전략의 New Paradi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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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 안에안에서 서 일만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안에서복음으로써 내가 너희를 낳았음이라.(고전4:15) |
그동안 한국 교회멘토링 연구원에서는 조금은 생소한 멘토링(Mentoring)을 각 교회에서 적용할수 있도록 그 방법을 약 3년 여간에 걸쳐 미국 MGI(Bobb Biehl) 카나다 TMI(William Gray)로 부터 Mentoring에 관한 기본 자료를 제공받아 한국 교회에 맞게 Mentoring교육 Program과 적용Computer Program을 개발하여 선보입니다. |
멘토링이란 세속적인 사회교육뿐아니라 기독교 교육 차원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큰 개념이며, 멘토링은 그간 우리 |
교계에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인 측면에서 심각하게 결여되었던, 기독교 교육과 제자도의 핵심개념입니다 . |
ccc |
그간 우리의 교육과 양육의 틀은 멘토링보다는 지식전달의 차원에서 이루어졌다고 볼수 있습니다. |
60년대부터 교회 주변 단체들을 중심으로 일기시작하여 지역교회들로 확산된 개인/그룹 성경공부 운동이 한국 |
교계에 끼친 긍적인 영향에 대하여서는 이견의 여지가 없을 것입니다. |
ccc |
그럼에도 프로그램이 대체적으로 지식 추구적이어서, 성경적인 가르침의 모델이라 할수있는 멘토링의 요소를 |
결여한, 정규교육의 형태를 취하여 왔던것입니다. 강의나 지식전달을 통하여서는 사람의 인품이나 도덕성이 바뀔 |
수가 없습니다. |
ccc |
이제 성경이 제시한 "일만스승과 진정한 아비" 의 사이에서 고민해야 할 때입니다. 스승이 되는 것은 다수를 대상 |
으로 할 때만 가능할지 모르지만, 아비가 되는 것은 소수를 대상으로 할 때만 가능한 일입니다. |
멘토링의 자리와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IMF시대를 맞아 각계 도처에서 거품을 빼고 내실을 다지기 위한 |
정도는 무엇인가? |
ccc |
그것은 일만 스승을 통한 양산의 허상을 접고 멘토링체제를 통한 진정한 그리스도의 제자삼기에서 해답을 찾아야 |
할 때인것같습니다. |
ccc |
멘토링을 요약하면 사람이 1:1로(멘토:프로테제) 관계를 맺어 상호간 도움을 주면서 개인이나 교회의 목표달성을 |
위해서 꾸준히 노력해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비는 많지 아니하니"(고전4:15)라는 말씀과 같이 이시대에서 진정한 아비와 같은 멘토를 |
통하여 멘토링을 교회각 분야에 적용한다면 소리없는 가운데 혁신이 이루어질 것 입니다. |
ccc |
그러므로 멘토링은 교회 목사님들에게 성공적인 목회를 할 수있는 21세기 최적의 목회사역의 대안이 될 것입니다. |
멘토링은 1:1로 함께 성공하는 21세기 목회사역의 New Paradig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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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ing 이란? 한사람(멘토)이 다른사람(프로테제)과 일정한관계를 통하여 영향을 주고 받는 일련의 과정이다. |
일정한 관계 : 분명한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계획적이든 자연발생적이든 관계(1대)를 맺어 도와주는 사람과 도움을 받는 사람과의 관계이다. |
상호영향 : 결과가 있기까지 관계를 맺고 활동하는 과정이다. 뿐만아니라 일정한 목표가 달성되면 적절한 방법으로 공식적인 관계를 종료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그러나 그 만남의 의도가 인생전반에 걸쳐 도움을 주기 위한 경우에는 일생동안 지속되어진다. |
멘토링을 요약하면 사람이 1:1로 (멘토:프로테제)관계를 맺어 (1대1소수로 관계가능) 상호간 도움을 주면 꾸준히 노력해가는 과정이다. |
Mentoring의 기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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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신화호머의 [오디세이]에서 Bc1250년 오디세우스 왕은 트로이 왕국을 멸망시키기 위해 20년간의 트로이전쟁에 떠나기 앞서 대단히 나약한 아들인 텔레마쿠스를 친구이자 아들의 가정교사였던멘토에게 텔레마쿠스를 맡기고 전쟁터로 떠난다. 당시 이티카 일대에서 가장 지혜로운사람, 철학자로 알려지기도 하였다. 멘토는 텔레마쿠스와 대화식으로 교육했고, 상상력을 동원케 하였고, 질문을 던지고또한 텔레마쿠스를 대할때는 동료처럼대하여 거리를 좁혔고, 답변을 못할때는 불안한 흔들림으로 가득차 있다가도 아버지처럼 정다운 멘토의 이야기에 스스로 녹아버렸다. 멘토는 텔레마쿠스가 아버지를 찿아나설수 있도록 하는 임무 를 맡아 용감하고, 지혜롭고, 왕으로 손색없는 휼륭한 인물로 성장시켰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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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는 대화식으로 교육을 실시 하였으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사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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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는 텔레마쿠스의 상상력을 최대한 동원하여 열렬한 토론을 벌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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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는 질문자였고 텔레마쿠스는 대답하는 사람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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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는 텔레마쿠스를 대할때 동료처럼 대화하여 거리를 좁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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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는 제자가 답변을 못할때는 그냥 건너 뛰었으며, 가까운 사물을 예로들어 설명하기를 좋아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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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는 논리학, 철학, 수학에 평생을 기울여 집중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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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쿠스가 불안한 흔들림으로 가득차 있다가도 친구같으면서도 아버지처럼 정다운 멘토의 이야기에 스스로 녹아 버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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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멘토(Mentor): 도움을주는 사람 * 프로테제(Protege):도움을받는사람 * Mentoring:도움을 주고 받는 할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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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서 본 멘토링 사례 |
멘토링관계 |
멘토링 사역 내용 |
[구약에서] 이드로와 모세 (출18장) |
이드로는 그의 사위인 모세에게 "대표제"라는 교훈을 가르쳤다. |
모세와 여호수아 (신31:1~34:9) |
모세는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을 가나안으로 인도하도록 그를 준비 시켰다. |
요나단과 다윗 (삼상18:1~4,19:1~7,20:1~42) |
또래간의 멘토 -프로테제관계의 탁월한 예로써, 요나단과 다윗은 사울의 왕권이 쇠퇴하던 어려운시기에도 서로에게 충실했다. |
엘리야와 엘리사 (왕상19:16~21, 왕하2:1~16,3:11) |
선지자 엘리야는 엘리사를 후계자로 삼고, 엘리사가 엘리야의 필요를 섬기는 동안여호와의 길을 그에게 가르쳐 주었다. |
여호다와 요아스 (대하24:1~25) |
제사장 여호야는 겨우 7세에 유다의 왕이된 요아스가 하나님의 원칙에 따라 나라를 다스리는 법을 배우도록 도왔다. 불행히도 요아스는 그의 스승이 죽은 후, 여호와 에게서 등을 돌렸다. |
[신약에서] 바나바사울(바울) (행2:36~37, 9:26~30, 11:22~30) |
바나바는 다메섹 도상에서 극적 회심을 한 사울이 교회와 연결되는 길을 열어주었다. |
바나바와 마가요 (행15:36~39, 딤후4:11)한 |
바나바는 마가 요한과 함께 일하기 위해 기꺼이 바울과 갈라서려했다. 후에, 바울은 마가요한을 가리켜 "저가 나의 일에 유익하니라" 고 말함으로써 바나바의 견해에 동의 했다. |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와 아볼로 (행18:1~3, 24~28 |
천막장이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는 에베소에서 아볼로의 영적 교사역할을 했다. 그 결과 아볼로는 초대교회에서 복음을 가장 힘있게 선포하는자 중 하나가 되었다. |
*이밖에도 모세와 갈렙, 사무엘과사울, 사무엘과다윗, 바울과 디모데, 바울과 디도등이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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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의 현주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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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 21세기 목회 전략 제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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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ntoring 21세기 한국교회의 전략적 목회대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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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역사 이래로 1:1 멘토링 방법이 가장 활성화 된 곳이 교회입니다. 그러나 그동안 양적 성장을 지향했던 한국 교회는 목회사역의 최적의 방법인 Mentoting을 등안시 해왔습니다. 이제는 거품을 제거하고 질적 성장을 추구해야 하며 모든 사회조직 은 탈바꿈을 시도 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21세기에 멘토링이 바로 목회사역의 대안임을 제시하면서 교회에서의 구체적 멘토링 사역의 종류를 열거합니다. | |
***1. 새가족 정착을 위한 멘토링 |
어떻게하면 새가족을 정착도 시키고 양육까지 잘하여 교회의 중요한 일꾼이 되도록 할 것인가? 모든 목회자의 고민이며 기도 제목입니다. 그리고, 새가족의 눈높이에 맞게 무리없이 진행해 나갈 좋은 방법들은 무엇인가? 그중에 가장 효과적인 사역이 바로 멘토링 사역이다. 멘토링 사역은 처음에 교회에온 새가족에게 개인별로 한명의 멘토가 정해짐으로 시작된다. 그 멘토는 바로 그 주일에 새가족이 처음 출석한 당일 새가족 환영실에서 정해져서 새가족과 일대일 만남의 사간을 갖는다. 멘토는 이 새가족에게 친교 파트너 (친구역할)도 되고 교회의 안내자도 되며 교회의 여러 소그룹(예배,친교,성장,사역,증거 소그룹들)으로 인도하기도하고새가족이 원할경우(때에 따라서 권면함) 일대일로 양육한다. 양육 이후에는 훈련과정으로 들어감으로 또 다른 멘토가 탄생이된다. |
***2. 양육을 위한 소 그룹 멘토링 |
교회에서의 소그룹멘토링의 두 번째는양육 소그룹멘토링이다. 기간은 3~6개월 정도가 적당하다. 그리고 인도자는 평신도가 하도록하고 한 반의 인원은 대개2~4명 정도가 좋다. 이들은 리드(양육멘토)와 더불어 깊이 있는 삶의 대화가 이루어지고 성경공부가 40%, 교제및 나눔이 60%정도를 차지하도록 진행한다. 물론 이 반을 인도하는 양육멘토들은 별도의 훈련이 필요하다. 가능하면 교회의 제자 훈련과정을 마쳤거나 하고 있는사람이 맡도록 한다. 또한, 일반교회에서 지칭하는 구역모임도 휼륭한 양육멘토링의 현장이된다. 그러나, 구역모임이 단순히 예배를 드리고 마는 정도라면 별도의 개인별 혹은 소그룹양육멘토링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구역에서 귀납적 성경공부로 그리고 교제와 양육중심으로 진행하는 교회라면 이 구역모임을 양육멘토링의 현장으로 최대한 활용해야한다. 구역에 있어서 구역장은 양육멘토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한다. 작은 목자로서 그리고, 영적 인도자로서 구역장의 역할은 교회의 양육멘토링의 핵심이되어야한다. 이런 양육멘토링 개념의 구역모임은 성경공부 중심으로 진행해서는 안된다.깊이 있는 성경공부는 다음 단계인 훈련 멘토링에서 실시해야하고 이 단계에서는 양육과 교제, 관계개발등이 주요 목적이 되어야한다. 구역모임은 개인마다 영적성장의 격차가 있기에 공부 중심으로 하면 효과가 떨어진다. 구역은 가족개념 (Family System)임을 잊지 말라. 망치로 나사를 돌려 빼려는 시도는 힘만 들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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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훈련을 위한 소그룹멘토링 |
훈련을 위한 소그룹은 대개 제자훈련이라는 이름으로 많이한다. 이 제자 훈련을 평신도가 인도할수도 있고, 교역자가 할수도 있으나 양육은 평신도가, 훈련은 교역자가 해야한다. 훈련은 대게 무장과정이고 이 과정을 마치면 교회의 구역장의 양육과정 인도자로서 파송된다. 따라서 여러분야의 체계적인 지도자가 필요하기에 교역자가 맡아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이 제자훈련은 대개 기간이 9개월에서 12개월정도가 적당하며 제자 훈련생은 이 기간동안 담당 교역자를 훈련멘토로 배우고 따르게된다. 이 제자 훈련반은 예수님의 제자훈련과정을 모델로 삼으면 많은 영역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교실에 모여 서로 토론하는 정도로만 그쳐서는 부족하다. 예수님이 삶의 여러 현장에서 직접체험하게 하시며 가르치셨듯이 제자훈련반은 중심의 커리큘럼과 말씀의 구체적인 적용등이 강조되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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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역을 위한 소그룹멘토링 |
위의 두 성장(양육, 훈련) 소 그룹멘토링과는 달리 사역멘토링의 영역이있다. 우리나라 교회는 아직 사역멘토링의 개념이 약한데 성장멘토링의 궁극적인 지향점이 바로자신의 은사를 잘 발견하고 사역을 잘하게 하는데 있다고 할 때 이 사역은 멘토링은 매우중요한 영역이 아니라 할 수 없다. 교회에서 한 개인이 사역단계로 들어가는 시점은 성장과정을 다 마치고 가는 것은 아니다. 물론 성장과정을 다 마치고 들어가면 더 좋겠으나 오히려 성장과정을 마치기 전부터 사역을 하는것이 더 바람직하다. 자신의 영적성장도에 맞는 사역을 미리 시작하면 그 성도는 자신의 사역을 보다 빨리 발견할수 있고 영적으로도 더 성장하게 된다. 그리고 보다 더 많은 성도가 사역에 동참할 수 있다. 그리고 성장과정의 목적이 사역을 하기 위한 것이기에 상역그룹에 미리들어가서 사역하면서 사역멘토를 통해 사역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보다 준비된 상태로 자신의 사역을 시작하며 또한 자신이 사역멘토로도 섬길 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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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도를 위한 소그룹 멘토링 |
교회의 첫번째 사명이면서 마지막 사명은 전도다. 전도는 소그룹을 통해 훈련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기존 교인들의 전도할 대상을 선정하여 가족부터 시행 그들의 인적사항을 파악한 후 가장 어울리는 전도(Mentor)와 1:1로 자연스럽게 연결시켜 효과적인 전도(성격, 배경, 전공, 비젼등이 같은 사람이므로)활동이 가능 (메체: Home page, E-mail, CD, 전화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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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특수교인을 위한 멘토링 |
장기결석교인 (입원, 입대등)에 대하여 역시 가장 잘 어울리는 교인과 1:1로 연결하여 수시 방문, 연락서신, 전화, E-mail하여 교회소식, 친교를 나눔으로 돌아온 후 계속 출석토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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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가족정착 |
새신자, 이적신자가 우리교회에 처음나오거나 새가족으로 등록하면 기존 신자중에 새가족 정착 Mentor와 1:1로 연결하여 우리교회의 목회전략, 활동, 체계 등을 안내하며,결국교인으로 정착케하여 동역자로, 리더로 양육케하는 프로그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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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활동 프로그램 |
청년(대학생)-중등부-유년부 또는 동급생 중 상위학년간 활동 기능별과목을 소그룹으로 구분 하여 Mentor와 Protege를 연결 1:1로 지도하고 나아가 성경공부, 신앙, 개인생활, 진로등에 대하여 상담하고 안내한다. 이러한 활동은 공과공부후, 공과공부 또는 예배후 시간을통하여 교회사정에 따라 진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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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년부,학생부 내에서도 무학년으로 반편성하여 기능별, 복적벼로 교육목표를 설정하여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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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인 지원 프로그램 |
보호(지원)대상교인이나 슬럼프 교인들을Mentor Pool에서 선정하여 정기, 수시로 교제하여 정상적인 신앙생활을 하기까지 도와주고, 위로하고, 안내하여준다. 특히 전교인(또는 구역등 소그룹)의 도움이 필요한경우 이를 멘토링 위원 회에 보고하여 체계적으로 지원이 이루어지도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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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적용 대상 |
방********* 법 |
성경공부/제자훈련 |
통합교육(공동학습) » 1:1 Mentoring학습 (기초/기본교육) (심화학습/성취도 달성) |
구역활동 |
구역 분할시 구역마다의 특수 변수를 파악하여 구역원을 구성할 수 있도록하고 구역마다 특징적으로 운영 (전도중심/말씀중심/전문 분야별 봉사 중심등) |
전도/봉사/사회교육 |
전도 : 대상자를 선정하여 체계적인 전도 프로그램에 따라 활동전개 (1:1전도) 봉사 : 봉사자의 봉사분야와 분야별 수혜대상자를 1:1로 연결하여 봉사활동의 효과를 극대화 |
기타 |
남.여 여신도회, 성가대등 교회의 각 부서와 활동(행사)들에 대하여도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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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에서 멘토링을 적용하기 위한 일반적인 체계도이다. 멘토링 위원회를 설치하여 Mentoring 프로그램에 대한 도입,전개, 심의, 결정에 관한 일을 담당한다. 멘토 Pool를 도입하여 연중 Mentor의 양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길러진 Mentor를 사역별로 분류하여 각Mentor의 특성등을 기록, 보관한다. 프로테제는 멘토링프로그램 (새신자정착, 성경공부, 전도활동 등)에 따라 필요한 프로테제를 선정하고 Mentoring 운영위원회에서 가장 적합한 Mentor를 선정하여 1:1로 짝을 짓는다. 그런후 각 Mentoring사역별 목표를 달성하기까지 Mentoring활동을 전개하며 이 활동 상황을 멘토링 운영위원회에서는 Mentoring이라 고 표현한다. 특히 Mentor를 교제 하는 경우에는 신중을 기하여야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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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그로그램 진행은 먼저 멘토링의 개념을 정확하게 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이것은 프로그램의 원칙을 설정하는 과정이므로 프로그램의 진행상 문제가 발생되거나 복잡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괒 하는 때에는 원칙이 더욱 중요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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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내역 |
20C기존의 목회사역 |
21C멘토링 목회사역 |
목회방법 |
목회자중심,One Way방법 |
Two way 방법 =목회자 사역, 평신도 사역 |
성장방법 |
양적성장 방법 |
질적성장의 틀 속에서 양적성장 |
교육방법 |
지식전달, 주입식 방법 |
양육식으로 지식과 생활속에서의 교육 |
운영방법 |
목회자 Self Program운영 |
멘토링 Multi System 운영 |
신앙훈련방법 |
Technic 중심훈련 |
지식 + 인간관계 혼합훈련 |
교인반응도 |
물리적 변화(1대 다수) |
화학적 (영적)변화 (1대 1방식) | |
교회 Mentoring의 적용 목표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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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교회에서의 상호효과 Mentoring Model 공식적인 멘토링은 멘토가 일방적으로 프로테제에게 베풀어 주기만하는 것이 아니라 멘토에게도 이익을 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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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도표에서와 같이 이러한 상호이익 멘토링에서 멘토는 프로테제에게 교회분위기에 익숙하도록 하여생활의지혜를 |
주고, 경험과 그의 신앙지식으로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 며, 반면 프로테제는 각 기관, 각부서에서 멘토의 업무처리에도 |
움을 주며, 프로테제의 존경심은 멘토가 명성과 명예를 얻는데 도움을 줄수있다. 그러나 주요 핵심은 프로테제의능력과 |
신앙심을 복돋아주고, 멘토링 프로그램이 또한 교회가 얻는 이익으로서는 성공적으로 질적.양적으로 성장이 이루어지며 |
차세대 인재육성, 각 조직의 활성화, 새신자 정착률상승, 기도운동, 전도활성화 등 프로젝트의 목표에 따라 교회 각부분 |
에 시너지 효과로 멘토링으로공헌이 이루어지게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