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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실천론 요약정리

북코치 2017. 9. 14. 11:46

<사회복지실천(사복천) 요약>

제 1 장 사회복지실천의 철학과 가치

1‘사회복지실천’ 용어의 이해

1.‘사회복지실천’이란 용어는 Social Work Practice(사회사업실천)를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춰 번역한 것으로서, 그 동안 사용되어왔던 사회사업(Social Work), 개별사회사업(Social Casework), 임상사회복지(Clinical Social Work), 또는 일반 사회사업(Generalist Social Work) 등을 대신하는 용어로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성과 실천성 내지는 사회복지실천활동을 강조하는 새로운 용어이다.

2. 이 용어는 사회복지의 고유한 정체성과 전문성을 강조하고 인접 학문분야와의 차별성을 나타낸다.

3. 이 용어는 1998년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에서부터 공식적 용어로 채택 됨.

* 최초 정의-1917년/ Mary Richmond 저서/「사회진단,Social Diagnosis」에서 ‘개별사회사업’으로 표현 

* 처음 사용-1970년/캐롤 메이어가 사용

 

2개념과 정의

1. 사회복지와 사복천의 관계

*‘사회복지’란 - 개인이나 집단이 갖고 있는 심리, 사회, 경제적인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고, 이들의 잠재능력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서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고 만족스런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회적 서비스와 기관들의 조직화된 체계이며 제도

*‘제도로서의 사회복지’란 -

                 ①사회보험 제도 - 의료, 고용, 연금보험 등

                 ②공적부조제도 - 기초생활보장법

                 ③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관민의 다양한 서비스프로그램  

*‘잔여적 사회복지’ - 가족이나 시장경제가 개인의 문제나 욕구를 해결시켜 줄 수 없을 때 국가가 일정기간 기본적인 삶을 유지시켜 주는 보완적 기능의 사회복지(개인의 노력과 책임을 강조)

*‘제도적 사회복지’ - 사회와 국가는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기회, 평등, 권력, 주택, 교육, 건강 등의 다양한 기본적 권리를 보장해주어야 한다는 개념 (국가의 책임 강조)

*‘사회복지실천’ Vs '기관' Or '복지사'의 관계의 중요성 - 사회복지실천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서비스와 실천기술 + 전달체계로서의 복지기관(장소) + 서비스 전달주체(복지사)의 상호 유기적 관계가 형성되어야 ‘사복천’의 이념과 목적을 추구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

* 정의-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관계를 촉진⇒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의 구체적인 실천방법.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복지사가 제공하는 다양하고 전문적인 실천활동.

* 목적- “인간과 그들 둘러싼 사회환경간의 부적응이나 갈등을 해소하여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사회의 규범에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 Mary Richmond -

*‘사복천’은 개인의 욕구충족과 인격의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미시적이고 치료적인 것으로서 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 영향을 받았다

*‘사복천’은 전통적 3대 (개별사회사업+집단사회사업+지역사회사업)방법론을 포함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이며, 최근 소개되고 있는 ‘사례관리기법’,‘위기개입방법’등을 활용하는 Professional activity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Perlman(펄먼)의 사회복지실천의 구성요소 (4P)

           ① Problem : 문제의 인식

           ② Person : Ct. 대상자

           ③ Place : 서비스제공 장소(기관 및 사회복지사

           ④ Process : 실천(활동), 과정       

 

3사회복지실천의 가치체계

1. 가치의 의미

*‘價値’란-‘무엇이 좋고 바람직한가?‘의 문제 : 윤리보다 더 근본적인 것, 바람직한 경향성을 의미.

*‘倫理’란-‘무엇이 옳고 그른가?’의 문제 : 가치의 기반 위에 구현 된 행동지침을 의미.(예: ‘사회적 가치’란 : 인간의 자율성 존중, 자기 결정권의 존중을 의미)

 

* 가치의 종류 : ① 긍극적가치 - 본질적가치 (인간 존중의 지고한 불변의 가치)

               ② 차등적가치 - 찬,반의가치 (사회문화적 영향이나 개인의 판단에 따라 구분되는 가치)

               ③ 수단적가치 - 윤리, 행동지침 (긍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

 

2. 가치체계의 구성과 특징

* 사복천의 기본전제

① 인간을 존엄한 존재라고 생각하는 것 (최상위의 가치이며 사복천의 궁극적 가치)

② 개인이나 사회문제의 원인은 인간과 사회환경 간의 역기능적인 상호작용에서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것

③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실천활동이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

  (상기 기본전제는 사복천의 목적과 방법을 결정짓는 가치판단의 준거틀이 된다)

 

* 사복천의 본질적 가치

  ① 인간의 존엄성 - 모든 사람의 잠재능력과 발전가능성을 확신하고 자기 결정권을 존중.

  ② 배분적 사회정의- 사회의 책임성과 참여를 중시, 즉 개인의 문제는 사회적 자원의 결핍이나 사회환경의 역기능적 영향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기에 사회는 개인의 발전을 위해 최소한의 사회적 자원을 공평하게 배분해 주어야 한다는 신념.

3. 가치, 지식, 기술의 상호관계

(전문직-사회복지사-의 3대 요소 : 價値, 知識, 技術)

* 사복천의 효과성을 거두기 위한 요건

① 과학적인 지식 : 인접학문의 이론을 통한 지식과 인간과 사회환경 간의 현상을 이해할 필요성

②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기술 과 행동 : 문제수집, 사정기술, 상담,면접, 실천과정 계획, 평가   

③ 사회복지사의 전문가로서의 책임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고 그 가치를 따라 실천현장에 적용          

 

4사회복지사의 역할

1. 직접적으로 대면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

① 심리치료사나 상담자 - 병리적, 심리적 치료 및 상담

② 제보제공자나 교육자 -Ct가 필요로하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집단이나 대중에게 효과적인 사회기술을 교육  

 

2. 서로 다른 체계들을 연계하는 역할

① 중계자(Broker) - Ct가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결

② 사례관리자(Case-manager) - Ct의 욕구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을 위한 자원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연결

③ 조정자(Mediator) - 서로 다른 두 집단 간의 갈등이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는 역할자

④ 대변자(Advocate) -Ct 개인이나 집단의 권익보호를 위해 새로운 자원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대신 촉구하는 정치적인 역할 (예: 고용차별, 실직노숙자의 인권침해 등에 대항하여 새로운 법률을 제정하도록 노력하고 시민 운동을 조직하고 사회운동가의 역할을 전개)

 

3. 체계유지와 강화를 위한 역할

① 조직분석가(Organizational Analyst) - 정책, 서비스 전달체계와 과정을 분석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 될 수 있도록 복지기관이나 조직을 만드는 역할

② 전문가팀 구성원(Team Member) - 전문가나 기관과 팀 협력을 통해 Ct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사정하여 타 전문가가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Ct에게 연계하는 독특한 역할

③ 자문가(Consultant) - 다른 직종의 전문가에게 Ct의 문제 해결을 위한 자문을 제공하는 역할

④ 연구자(Researcher) - 자신의 제공한 서비스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연구자의 역할

⑤ 체계발전을 위한 전문가 - 새롭게 나타나는 사회문제에 대한 제한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는 서비스개발자의 역할

 

5사회복지실천의 분야

1. 사복천 분야의 분류기준

인간의 생애 발달적 단계에 따른 분류 - 전통적인 실천분야로서 현재 복지사가 활동하는 실천분야

복지서비스 & 기관(장소)에 따른 분류

- 1차적기관 : 사복천이 주로 이루어지는 기관(사회복지관)

- 2차적기관:사복천이 구조적으로 //     : 병원,학교 교도소 등   

사회문제별 분류 - 시대적 흐름이나 환경에 따라 변화되는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실천분야 (예:노숙자문제)

 

2. 사복천 분야의 전문화와 확대

* 이상 3가지 기준들은 상호 역동적으로 연계되어 있어 사복천은 매우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으며 인간욕구와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사복천의 전문화가 요구되고 있다.

 

6사회복지실천과 다른 학문분야와의 비교

복천은 역사적으로 사회학, 심리학, 정신의학 등과 같은 인접학문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인접학문의 이론이나 기술과는 차별화되는 독특한 특성이 있어 사복천의 고유한 목적과 기능을 위해 효과적으로 수정되고 변형해 왔다. (사복천은 인간과 사회환경 모두에게 유익을 줄 수 있는 실천적인 이론과 구체적인 기술을 강조한다)

 

1. 사회학과의 차이

*사회학 : 사회현상과 구조를 과학적으로 밝히는 학문 - 사회조사, 참여관찰, 통계검증 (순수학문)

*사복천 : 사회현상과 구조를 과학적으로 밝히고 적용 - 사회적 기능향상, 문제해결의 구체적 방안을 개발하고 개입하는 활동(실천학문, 개입학문)

 

2. 심리학과의 차이

*심리학 : 개인의 내면적인 세계나 성격적 특성, 행위의 원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

*사복천 : 인간의 내면적인 특성이나 행동을 연구하고 심리치료를 제공하는 한편, Ct의 심리정서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한 상담 외에 사회경제적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는 특색이 있다.

 

3. 정신의학과의 차이

*정신의학 : 의료모델에 기초하여 환자의 정신질환을 진단, 처방 치료를 통해 회복시키는 것을 목적

*사복천 : Ct 개개인의 질병은 물론 Ct와 이들 가족의 일상적인 심리문제를 해결하고 이들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것에 초점,

 

제 2 장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1사회복지실천의 역사

1. 전문적 사복천  이전기     (    ~19C말)

* 기원 - 영국에서 행해진 교회 중심의 구제활동

* 길드(Guild, 12C~15C)조직 - 회원들 간의 상부상조를 목적,차후 회원뿐만 아니라 빈민을 위한 자선사업시행

* 엘리자베스 구빈법(1531)

- 빈민구호에 관한 법률을 성문화하고 가족이나 친족이 부양하지 못하는 빈민을 해당 교구가 책임을 지고 부양하도록 규정.

- 세계 최초의 공적 복지법률로, 미국과 유럽 등 여러나라의 사회복지정책에 영향 

- 구빈법에서의 빈민을 ①일할 수 있는 유능한 빈민 ②일할 수 없는 무능한 빈민 ③요보호 아동 으로 분류하였고, 빈민을 억압하고 사회질서 유지를 위한 사회통제적 성격이 강한 법령의 성격.  

 

2. 전문적 사복천의 출현      (19C말~1900)

* 배경 - 산업혁명이 후 영국의 열악한 노동조건 하에서 발생하는 질병, 빈곤, 슬럼가의 발생, 범죄, 비행사회 문제에 대하여 공적 구빈사업만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워 개인적 차원의 자선사업이나 박애사업이 시작  되었고 인도주의적 사회개량사상과 연계된 민간사회복지가 발달 (자선사회사업가에 의한 자선조직협회 설립)

 

* 자선조직협회(Charity Organization Society, C.O.S) : C.O.S는 사회복지실천의 초석

    - 세계 최초의 자선조직협회는 1869 영국 런던에 설립 : 시대적 상황을 극복하고 구제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조직.

    - 주된 기능 : ① 구제신청자에 대한 과학적이고 면밀한 조사

                  ② 구제중복을 피하고 효율적 구제활동을 전개하기 위한 구제등록 실시

                  ③ 여러 구제기능 간의 연락, 조정, 우애방문자(Friendly visitor) 활용

                         (우애방문원의 가정방문, 면담, 기록, 사례연구 등 개별사회사업실천의 기초가 됨)

* 인보관(Settlement) 운동

    - 설립목적 : 기독교 사회주의 사상에 입각한 빈민가의 생활개선을 목표로 시작

    - 세계 최초의 인보관 : 1884년 런던 토인비 홀(설립자-바네트 목사)은

                             옥스퍼드, 케임브리지, 양대학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운동을 전개.

    - 미국으로 옮겨 온 세틀먼드 운동 : 1889 근린조합(Neighborhood guild)-지역사회운동으로 발전        

 

3. 사복천 전문화기     (1900~1920)

* 사회사업전문화의 발단:1898년,뉴욕 자선조직협회에서 최초로 유급직원에 대한 강습 과 학위가 주어지면서

                      시작 ( 이후 시카코나 뉴욕에 박애사업학과가 개설 사회사업 전문대학으로 발전)

 

* 전문화기로 보는 이유 :① 전문적 사회사업실천의 이론 확립시기

                        ② 사회사업 조직이나 단체에 유급직원의 배치시기

                        ③ 전문적 복지사업의 시작시기

                        ④ 사회사업 관련 단체 및 연맹의 전국 조직화시기

                        ⑤ 사회사업 관련 전국회의 개최시기 

 

* 1917년 M. Richmond 의 「사회진단」

  - 개별적 사회 사업을 주장: 사회문제는 한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므로

                  개별적 처우 개선을 위한 사회적 환경과 연대성을 고려하고 포괄적으로 진단할 필요성.

  - Richmond의 사복천 분류

           직접적 활동 : 대면적활동 (복지서비스 실천개입)

           간접적 활동 : 사회심리적, 사회환경적 측면의 개입   

 

 

 

 

 

4. 사복천 전문적 분화기(1920~1950)

1) 개별사회사업(Case Work)

    -진단주의(의료Model): 리치몬드의 「사회진단」의 흐름을 이어 제1차세계대전 후 전쟁후유증 환자를

                대상으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의 개념과 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 이후 진단주의는

                 ‘심리사회적모델’로 체계화되어, 현대 사복천모델의 하나로 발전적으로 계승.

    -기능주의(생활Model) :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신프로이드학파인 Rank가 진단주의에 비판하며 인지심리학                에 기초한 기능주의를 수립, 사회환경적 치료를 통한 Ct의 현재의 기능회복에 초점을 맞추었                고 인간의 성장 가능성을 강조 .

2) 집단사회사업(Group Work)

    - 1950이후 2차 세계대전에서 돌아온 군인과 가족들을 향한 치료적 차원.

3) 지역사회조직사업 : 민간사회사업의 한계점을 인식, 이에 대응하여 1935년 사회보장법이 제정되고

                연방정부가 사회보장의 책임을 명확히 함으로서 공적 사회사업기관이 발달.

                「레인보고서」는 지역사회조직사업을 이론화하고 사회사업의 방법론으로 정착화,

 

5. 사복천 통합기       (1950~1960)

1) 전통적인 방법을 전제로 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절충하여 사용하는 방법상의 통합

2) 공통기반과 준거틀에 명확화를 기하며 사복천의 전체적 틀 속에 실천기술을 위치시키는 통합

3) 통합적 사회사업실천 이론의 형성에 의한 통합으로 전혀 새롭고 포괄적이며 체계적인 실천을 위한 시도.

4) 통합이론의 대표적 모델

  - 4체계모델 : 변화매개체계, 클라이언트체계. 표적체계, 행동체계,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Ct 체계를 사정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한다.

  - 단일화모델 : 사회체계모델, 사회학습모델, 과정모델들을 결합한 모델

                학습에 관한 복지사의 기능과 자원확보 및 활용능력을 통해 사회변화가 가능함을 강조

  - 문제해결 과정모델:(펄먼- ‘인간의 생활은 끊임없는 문제해결 과정이며, 문제는 병리가 아니다‘라고 주장

                문제해결 자체보다 그 과정이나 단계에서의 활동에 중점을 둔다.

  - 생활모델 : 개인의 환경에 동시적 초점을 제공하며, 문제 또한 개인적 장애뿐 아니라 생활과의 맥락

                속에서 파악하는 통합적 관점을 취한다.

6. 사복천 발전기       (1960~1980)

* 통합적 방법론

  - 전통적인 사회사업의 움직임을 통합 관리 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고려하여 재기.

  - 사회복지실천 학문의 통합관리

  - 환경 통합 : 개인중심주의 사회복지 실시 (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에 역점)

1) 개별사회사업실천

  -1960년대, 사회변화 및 그에 따른 직업상의 갈등등으로 인해 개별사회사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 높아짐.

  -대상의 확대, 기능의 확대를 통한 특정 Ct 뿐만 아니라 지원을 필요로 하는 모든 Ct을 대상으로 사업실천.

2) 새로운 모델 의 발전 - Ct의 환경을 중시하는 새로운 모델이 등장

      - 심리사회적 모델 : Hollis - ‘상황속의 인간’ 이라는 시점을 명확히 한 체계론적 접근을 제창,

                              직접적기법과 간접적 기법을 체계화 시킴

      - 기능주의적 모델 : 랑크 -

      - 문제해결 모델 : 펄만

      - 행동주의 모델 : 토마스

      - 위기개입 모델 : 라포포트

      - 과제중심 모델 : 라드 & 엡스타인

3) 임상사회사업  

                 

7. 새로운 관점의 등장과 개입 전략의 확장 (1980 ~현재, 다중관점, 다중적 개입 전략)

1)개별사회사업실천의 확장:

         다양한 이론적 관점을 수용 Ct의 상황에 맞는 개입뿐 아니라 처지와 체질에 맞는 개입을 강조

2)집단사회사업실천의 확장:

         집단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신의 고유한 능력과 힘을 개발하여 개인문제 및 주변문제처리도 돕는

         권한 강조 ‘권한 부여’가 집단사회사업실천의 중요한 요소로 등장

3)지역사회사업실천의 확장 :

    실천전략 - 현안문제에 기초한 관심의 증가, 지역사회에 기초한 경제개발 강조, 정치적활동가로서의 지역                 사회조직체들의 증가, 상처받기 쉽고 혜택을 받지 못한 집단에 특별히 주안점을 둠

                ( 신인민주의, 페미스트 등)

 

 

2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 한국의 개별사회사업실천의 기원 : 일제시대(1927년) ‘방면위원회’

      -‘방면위원회’ : 생활실태조사, 빈곤의 원인판명, 적절한 지도교화 및 구제방법 강구  

* 한국의 본격적인 전문적 개별사회사업 : 1948년, 이화여대에서 전문인력 배출,

                               실천현장(미군병원.세브란스병원, 상담소) : 미국식 사회사업실천과정의 답습

* 6.25 전후 : 기독교 아동복리재단, 홀트아동복리회, 선명회 등 외원사회사업기관 + 외국민간원조기관의 활약

 

 

제 3 장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

1통합적 접근의 등장 배경

*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즉,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 사이의 상호 유익한 상호관련성이 있음을 인식하는데서 비롯됨.

 

2통합적 접근의 주요 관점

1. 환경 속의 개인 :

* 사람들이 생활과업을 성취하고, 고통을 덜며, 소망과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능력에 영향을 주는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있다.

 

*사복천의 준거틀 

    ① 사람들이 당면하는 생활과업과 이 과업을 처리하게 하는 자원과 조건

    ② 사람들과 자원체계들간의 상호작용, 자원체계 내부의 상호작용, 자원체계들간의 상호작용

    ③ 개인문제와 그것과 관련된 공동문제화의 관계를 사회문제화 하고 공공의 문제를 개인의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Memo

* ‘체계’란 - 상호 의존적이며 상호작용 하는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이다.

* 체계의 구조적 특성

     (살아있는 체계는 정보의 교환을 통하여 조직되고 기능하는 물질과 에너지로 구성되며 경계를 갖고있다.)

  ① 개방체계 : 사회체계이론에서 중심적인 개념, 계속성과 변화의 본질적인 요인이 환경과 상호교환 한다.

             따라서 개방체계는 환경으로부터 투입-산출-을 생산하여 환경에로 보낸다. 즉 상호교류 한다. 

  ② 폐쇄체계 : 투입을 받아들이지 않으며 산출을 생산하지도 않는다. 체계요소들의 분화가 적어지고

               조직의 기능이 상실되는 경향을 의미한다. (Entropy)

  ③ 위계 : 체계의 부분들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

            상위체계에 의존하며 하위체계에 방향을 제시해 준다.

* 체계의 진화적 특성

  ① 항상성 : 체계는 계속적 변화, 역동적 평형, 안정상태를 유지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기능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정태적이지 않는 체계의 속성에도 불구하고 동시에 역동적인 균형상태를

             유지하려는 상태를 의미

  ② 안정상태 : 체계 부분들의 관계를 유지시키고 쇠퇴해서 붕괴하지 않게 하려고 에너지가 계속적으로

             사용되는 상태, 체계의 목표와 통합성을 유지하려는 체계의 의도적이고 자체지향적인 노력.

             즉, 지속적인 정체유지이며, 체계가 거쳐온 이전의 연속상태를 의미.

* 체계의 행동적 특성 :  ① 투입 - 환류 - 산출   ② 환류

 

2. 일반체계적 (4체계모델) 관점

변화매개 체계 : 사회복지사(변화매개인), 사회복지기관(변화매개인 체계)

클라이언트 체계 : 서비스 혜택을 기대하는 대상자. 변화매개인과 작업협정이나 계약에 의해 Ct가 된다.

표적 체계 : 변화매개인이 목표로 삼는 것을 성취하기 위하여 영향을 주거나 변화시킬 사람들.

행동 체계 : 변화매개인이 그의 과업을 완수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하는 사람들 및 행동체계.

 

전문가 체계 : 사회복지사의 활동에 정당성을 부여하고 사회복지사들이 갖추어야하는 가치체계와 윤리강령             하고 사회복지사로 하여금 그것을 실천하게 하는 역할

 

3. 생태체계적(생태학+일반체계) 관점

* 생태학으로부터 개념들을 도출하고 이를 사회 상호작용과 사회변화를 설명

* 생태체계적 관점은 클라이언트 체계가 대처하고, 생존하며, 필요한 자원을 위한 경쟁을 위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는 다양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life 모델)

* 상황적, 환경적 맥락에서 클라이언트 체계를 보기 때문에 사정과 계획단계에서 유용하게 활용 된다.

 

*주요 개념

  ① 적응 : 생태체계에서 각 種은 항상 변화하는 환경에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적응한다.

  ② 공생 : 상호작용을 통하여 한쪽 혹은 상호 유익을 얻는 두 종간의 빈번한 상호작용을 말한다.

           * 상호부조-벌과 꽃의 관계,

           * 편리공생- 다른 종에게 유익이나 폐를 끼치지 않으면서 한 종이 도움을 얻는 것

           * 기생 - 숙주가 해를 입는 반면 기생하는 쪽이 유익을 얻는 것

                       (사회복지사는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 개념을 활용하되

                            상호부조와 편리공생을 최대화하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

  ③ 전문화 : 보다 경쟁적이며 변화하는 환경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적응의 한 형태.

  ④ 활동공간 : 특정한 종이 생태체계 안에서 생존하며, 건강을 유지하고 재생산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요인들을 일컫는다. (종이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특정 장소&환경)

 

*생태체계적 접근

  (환경이 인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과 인간이 환경에 미치는 방법을 바라보는 하나의 틀을 제공한다.)

 

  생태체계적 관점 = 통합적접근(Generalist)

  ① 상황 속의 인간

  ② 인간 상호교류에 대한 초점

  ③ 진보적 변화로서의 발달 (내적, 외적 힘에 반응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라 행동)

  ④ 현재의 행동을 상황 속의 인간의 편안한 적합성으로 기술한다.

  ⑤ 모든 행동을 상황 속에서 적응적인 것으로 개념화한다.

  ⑥ 변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제공한다.

 

3통합적 접근의 실천과정

1. 체계의 결과목표

* 체계의 결과목표는 계획된 최후 상태 또는 변화노력에 의한 결과적 상태를 의미.

* 사회복지사은 클라이언트 체계뿐만 아니라 다른 체계들의 목표와 관련지어 변화노력의 목적과 방향을 강구.

 

2. 사회복사의 방법목표

문제인정하고 개입  ② 자료수집    ③ 문제를 진단      ④ 문제에 개입        ⑤ 평가하고 종결

 

 

 

 

제 4 장 사회복지실천 관계론

1관계란 ?

1. 사복천에서 관계의 개념

* ‘관계’란 - 본질은 지적이라기 보다는 정서적이다.

           - 두 사람간의 상호작용의 산물로서, “좋은 라포(rapport)"라고 표현

* 사복천에서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의미한다

* 사복천의 관계 - 편하고 따뜻한 정서적 분위기 속에서 클라이언트는 마음을 쉽게 개방하고 방어의 벽을 풀며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함께 목적을 향해 협동적인 노력을 하게 된다는 의미.

 

 

2. 사복천에서 관계의 특성 및 중요성

1) 전문적 관계의 특성

① 서로 합의된 의식적인 목적이 있다.

② Ct와 구체적인 한정된 기간을 가지고 관계를 맺는다.

③ Ct의 이익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자기 자신을 헌신한다.

④ 특화된 지식 및 기술, 그리고 전문직의 윤리강령에서 비롯된 권위를 지닌다.

⑤ 전문적 관계는 현재 진행중인 사례에 대해 객관성을 유지하고 자신의 감정, 반응, 충동을 자각하고

       그 책임을 진다. 의미에서 ‘통제된 관계‘이다.(객관성 유지 및 감정이입의 적정선 유지가 필요)

 

2관계의 기본 원칙

1. 개별화(individualization)

* 이는 개별적으로 취급받기를 원하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 그리고 인간 누구나 개별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개인으로 취급되어야 하는 인간의 권리에 기초한다.

* 사회복지사는 Ct를 어떤 유형이나 계층에 속한 사람으로서가 아니라 개인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는 독특한 개인으로 인식하여야 하며, 개입도 개인차이에 기반을 두고 행해져야 한다.

 

2. 의도적 감정표현(purposeful experssion of feelings)

* Ct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 특히 비난받을 지도 모르는 부정적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하는 것으로서 사회복지사와 Ct와의 관계를 깊이 있게 하며 동시에 문제해결기능을 돕든 사복천의 중요한 부분이다.

 

3. 통제된 정서적 관여(controlled emotional involvement)

* 관여는 통제되는 것으로서, 통제란 사례의 전체적 목적에 따라서, 면접에서의 Ct의 욕구에 따라서,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판단에 따라서 그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Ct의 감정을 깊이 있게 느낄 수 있는 능력과 함께, 객관성 유지를 위한 충분한 정서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도 요구된다.

 

4. 수용(acceptance)

* 수용의 원리는 가치 있는 인간으로 인정받고 싶은 인간의 욕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수용이란 사회복지사가 Ct의 장점과 약점, 바람직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긍적적감정과 부정적감정 등을 다 포함하여, 있는 그대로의 개인을 편견없이 받아들이는 것을 뜻한다.

         (인간의 존엄성의 가치와 인간에 대한 사랑에서 비롯된 태도)

 

5. 비심판적 태도(nonjudgemental attitude)

* 심판 받지 않으려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 다른 사람들로부터 비난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는 대부분의 Ct가 자기방어 없이 자유로이 자기의 문제와 욕구에 관해 논의할 수 잇는 사회복지사의 자세가 필요 (이는 문제해결을 원활하게 한다.)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 자기결정은 자신의 삶에 대해 스스로 선택과 결정을 내리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와 권리에 기반 한다.

* 자기결정의 원칙이란 사복천 전 과정에 걸쳐서 Ct가 모든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자유를 누리는 것을 의미한다.

 

7. 비밀보장(confidentiality):신용

* 자기에 관한 사적인 정보나 비밀을 지키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 한다.

* 비밀보장이란 Ct에 관한 정보를 누설시키지 않는다는 원칙(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의무).

* 비밀보장은 대부분 반드시 지켜져야 할 원칙이나 예외적이 경우가 있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딜레마를 경험하게 된다.

8. 논의

*사회복지사가 좋은 관계를 위한 모든 책무를 다 한다고 해도 Ct에게는 상호작용의 능력이나 욕구나 없다, Ct에게는 일반적으로 자기의 문제와 상황 및 태도에 대해 정직하고도 개방적일 것, 그리고 원조관계에서 최소한의 절차를 따를 것, 등이 기대된다.

* 사회복지사가 관심, 존중, 이해, 수용을 풍부하게 제공한다면 Ct는 이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3저항 다루기

* 저항이란 Ct가 협조하기를 의도적으로 거부한다는 의미를 함축한다.

* 저항의 근원

  ① 변화에 대한 Ct의 양가감정 - 기존의 삶의 균형상태를 그대로 유지하고 싶어하는 양가감정.

  ② 사회복지 서비스 및 구체적 개입의 절차에 대한 Ct의 잘못된 이해-

  ③ Ct가 평상시의 기능과 다른 행동을 해야 하거나 새로운 상황에 압도 될 때 가지는 염려와 두려움

       (사회복지사는 Ct의 저항감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주고 Ct의 변화가능성에 대한 능력과 희망에 대한

         신뢰를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4관계에 관련되는 윤리적 딜레마

1. 가치, 윤리, 윤리적 딜레마의 개념

* 가치 : 선(Good)이며 바람직한 것으로서 인간이 적절한 행동을 선택하는 데에 지침 또는

                  기준으로 작용한다.   (이상적인 면)    

* 윤리 : 무엇이 옳고 바르냐를 나타낸다.(현실적인 면)

* 윤리적 딜레마 :

       -‘다른 행동을 취할 훌륭한 이유가 있는 상황’으로 규정한다.,

       - 양자의 선택이 다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있고 그 장단점들도 확률로 표현되기 때문에 어떤

                 선택을 택해야 할지 명확하게 결정하기 어려운 경우를 의미한다.

*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

       - 윤리적 딜레마는 전문직에서 두 개 이상의 가치, 원칙, 의무가 상충할 때 발생한다.

       - 두 가지 이상의 윤리적 의무를 갖고 있지만 한 가지를 위반하지 않고는 다른 것을 지킬 수 없는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2. 사복천의 가치기반

*사복천에서의 가치기반 : ① 전문직의 가치  ② 개인적인 가치  ③ 사회적인 가치

1) 사회복지의 기본적가치 : 인간의 존엄성, 자율성, 기회균등성, 사회적책임성에 기반 하는가?

2) 사회복지사의 개인적인 가치 : 문제의 인식, 개입목표설정, 개입의 방법 등을 어떻게 규정하는가?

3) 사회적 가치 : 사회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고 무엇에 가치를 두느냐?

 

3. 윤리적 딜레마

1) 자기결정권 

  - 사복천의 기본적 가치로서 인간의 존엄성 및 자율성 존중에 기반을 두고 있다.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전문적 지식 및 경험에 근거하여, 그의 생각을 Ct에게 강요하거나 간섭할 수 없다.

  - 윤리적 갈등상황:Ct의 자기결정권 행사가 본인이나 타인 또는 사회에 불이익을 가져올 위험성이 있을 때.

2) 비밀보장

  - Ct와의 관계에 있어서 기본적인 윤리이다.

  - 비밀정보 공개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

     ① Ct가 자기의 생명이나 타인의 생명을 해칠 위험이 있다고 판단 될 때

     ② 힘이 약한 가족성원에 대한 학대가 일어날 때

     ③ 전염성이 있는 위험한 질병에 걸렸을 때

     ④ Ct가 사법체계에 연루되어 사법체계에서 Ct에 관한 정보를 요청할 때

  - 비밀정보의 공개는 Ct의 개인적 권리를 최대한 존중하면서, 사전 동의을 받아야 한다.

3) 진실성 고수와 Ct의 알 권리

  - Ct는 자기의 보호, 치료, 복지에 관련된 문제에 관해서 진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잇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 윤리적 갈등상황 : Ct의 중병에 걸렸을 때 알려주지 않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

 

4.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지침

* 윤리적 딜레마는 사회복지사가 두 가지 이상의 윤리적 의무를 갖고 있지만, 한 가지를 위반하지 않고서는 다른 것을 지킬 수 없는 상황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 윤리적 딜레마에 대하여 명쾌한 하나의 답을 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올바른 결정을 위한 지침은 있을 수 있다. (①사회복지사의 윤리 강령,② 윤리강령 체크리스트)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 윤리적 원칙과 전문적 행동의 일반적 지침에 대한 광의의 테두리를 제공

                         (단점 : 구체적 실무상황에서는 너무 모호하고 선언적이다)

* 윤리강령 체크리스트 : 딜레마 상황에서 최소한 두 가지 이상의 실천 대안을 비교,

                      실천대안의 윤리적 차원을 고려하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5자기인식의 중요성

* 자기인식이란 : 자신의 가치, 신념, 태도, 행동습관을 깨닫고, 이들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와

                  의사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을 의미.

* 사회복지사 개인의 가치 혹은 편견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Ct와의 관계 및 윤리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복지사는 자기의 가치가 효과적 개입활동에 걸림돌이 되지나 않는지를 끊임없이 살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가치관을 개인으로서의 가치관 + 사회적 가치관이 반영된 전문가로서의 가치관으로

             정리하여, 전문사회복지사로서의 가치판단 기준 및 윤리적 원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자기 자신을 도구로 활용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효과성에 대한 장애를 확인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살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