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어야 하는 10가지 이유/안상헌/북포스
① 깨어있는 삶 위해 ② 인생 비밀찾는 즐거움 ③ 꿈 심어주는 역할 ④ 몰입의 힘 길러주고 ⑤ 지식·창조의 지혜 얻어 ⑥ 내 삶의 속도 조절 ⑦ 긍정의 힘 갖게 하고 ⑧ 삶 의미 찾도록 도움 ⑨ 사랑하는 법 알려주고 ⑩ 나는 누구일까 생각
친구가 약속 장소에 늦게 나왔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책을 읽었습니다. 늦게 도착한 친구가 한마디합니다. "야, 아직도 책 읽는 사람이 있냐?" 늦게 왔으면서도 딴청을 부리는 친구에게 대꾸합니다. "응, 나는 책을 읽어야 마음이 깨끗해지거든. 네 마음의 때 좀 봐라. 약속 시간에 늦었으면서 미안하다는 말도 못하잖아."
책을 읽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가운데 ①'깨어 있는 삶을 위하여-마음은 책으로 닦는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생산적 책읽기 50' 등 저서를 통해 경영전문가로 자리매김한 저자는 우리가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주변 사례로 설명합니다. 책은 쓰러진 사람을 일으켜 세우기도 하는 등 삶을 깨어 있게 하는 도구라는 겁니다.
다음은 ②'책 읽기의 즐거움'입니다. "단 한 권의 책밖에 읽지 않은 인간을 경계하라"(디즈레일리)는 말을 떠올리며 가끔 책에 미쳐볼 것을 권유하고, "당신에게 가장 필요한 책은 당신으로 하여금 가장 많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마트 트웨인)는 격언처럼 책 읽기를 통해 즐거운 삶의 비밀을 찾아내는 여행을 떠날 것을 제안합니다.
여러분은 꿈이 있으신지요? 있다면 어떤 꿈입니까. '거위의 꿈'이라는 노래를 부르던 인순이가 이런 말을 하더군요. "꿈은 꿈꾸는 사람만이 이룰 수 있다"고. 알렉산더 대왕은 호메르스의 '일리아스'를 읽으며 그 주인공과 같은 삶을 꿈꿨다고 합니다. 우리는 보고 듣는 만큼 꿈꿀 수 있고, 책 읽기는 그 ③'꿈을 심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소크라테스가 말했습니다. "부자가 되려고 하지 말고 독서로 더 다양한 지식을 취하라. 부는 일시적인 만족을 주지만 지식은 평생토록 마음을 부자로 만들어준다."
책은 ④'몰입의 힘'을 키워줍니다.
또한 ⑤'지식 창조의 지혜를 얻게 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를 낳게 하는 힘'이 있습니다. 게으름과 두려움을 이기게 하는 것도 책이 아니겠습니까.
"오늘의 나를 있게 한 것은 우리 마을 도서관이었다. 하버드 졸업장보다 소중한 것은 독서하는 습관"이라고 한 빌 게이츠의 말이 아니더라도 독서의 중요성이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책 읽기는 ⑥'내 삶의 속도를 조절'하게 합니다. 아침에 20분 혹은 10분이라도 책을 읽어보십시오. 진정한 삶을 찾아가는 자신을 발견할 겁니다.
책은 이밖에도 ⑦'삶의 목적을 이루는 긍정의 힘'을 갖게 하고, ⑧'삶의 의미를 찾아서' 나아가게 하고, 자신 또는 타인을 ⑨'사랑하는 법'을 알려주고, 책 속 인물들의 삶을 통해 ⑩'나는 누구일까' 생각하는 기회를 얻게 합니다. 이 10가지 항목을 되새기면서 혹시 마음속 분서갱유가 있다면 치유하기를 기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입속의 검은 잎'(기형도) '생의 수레바퀴'(엘리자베스 ) '논어'(공자) '행복 선택의 '(데비 ) '아직도 가야 할 길'(스킷 펙) '꽃들에게 희망을'(트리나 플러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조세희) '인간의 본성에 대한 풍자'(라로슈푸코) '우리는 모두 돼지'(고이즈미 요시히로) '죽음의 수용소에서'(빅터 프랭클)를 필독 도서로 추천합니다.
이광형 선임기자 ghlee@kmib.co.k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