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멘토링연구원

<도전을 주는 청소년 멘토링 2>

북코치 2006. 8. 23. 00:26
<도전을 주는 청소년 멘토링 2>
청소년을 위해 투자하라

 

 

 

 

“당신의 인생을 돌이켜보고, 부모 외에 당신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은 누구인지 생각해 보라. 이번에는 그 사람이 당신에게 그런 영향력을 미칠 수 있었던 자질들을 떠올려보라. 그 사람의 어떤 점이, 혹은 어떤 행동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았으며 당신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낳게 했는가? 떠오르는 몇몇 자질들을 몇 분 안에 종이에 적어보라.

그 목록을 들여다보라. 그 많은 자질 중에서 적성이라기보다는 태도라고 할 수 있는 점들은 무엇인가? 아마도 당신이 적은 단어들 중에서 최소한 80퍼센트는 온전함, 성실함, 헌신, 일관됨, 지혜, 사랑, 관대함, 인내 등일 것이다.”

이 책은 젊은 십대들에게 지도자적 자질을 개발시키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지도자적 경향이 보이는 십대에게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는 않다. 이 책의 저자는 비록 모든 청소년이 기업이나 정치에서 중요한 지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성품에 기초한 지도자적 자질은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기 때문에 멘토의 중요성은 누구에나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책은 멘토링을 소개하는 동시에 읽는 독자로 하여금 다음 세대를 이끌고 갈 청소년들에게 투자하기를 권고한다.

   

이 책은 멘토링에 관한 이론서가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직접 멘토링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실제적인 활용 교재이다.

멘토링에 관심은 있는데 실제로 어떻게 멘토링을 해야 할 것인지 구체적인 교재를 원하는 독자들을 위한 책이다.

용기, 긍휼, 능력, 성품, 확신, 헌신 등 6가지 핵심적인 내용을 가지고 주제별로 청소년들이 생각하고 토론하고 실제로 삶에 적용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저자는 모든 어른들은 부모이고, 교사이고, 지도자이고 어른이기 때문에 멘토로서 자격을 갖추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그들로 하여금 청소년들에게 멘토링할 수 있게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멘토링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멘토링을 시작할 때 느끼는 두려움, 멘토링을 해나가면서 느끼게 되는 좌절과 절망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법도 동시에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각 분야별로 전문가들의 글을 리처드 윈 박사가 편집했다.

옮긴이 박안석 목사는 한국젊은이리더협회와 사역연구소로 교회 청소년 멘토링 사역연구원, 한국지도력개발원, 한국 멘토링 아카데미훈련원을 설립했고, 한국 멘토링 하우스를 통해 젊은이들의 건전한 문화를 세우기 위한 사역을 하고 있다.

리처드 윈 편집 / 박안석 옮김 / 도서출판 멘토 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