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핵심읽기

[스크랩] [미친 시대를 이성적으로 사는 법]

북코치 2006. 11. 11. 16:41
                                    

 

만족스런 삶을 원한다면 이성 (理性)에 충실하라!

늘 자신의 선택에 후회하고 사는 게 만족스럽지 못한 당신에게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하는 명쾌한 해결책!

 

샌드위치를 만들던 당신, 빵 위에 고기를 얹어놓고 나니 너무 허전해서 케첩을 찾았다.
냉장고를 아무리 뒤져도 케첩이 보이지 않자 짜증이 머리끝까지 치솟는다.
냉장고 문을 ‘쾅’닫으려는 순간, 문짝에 눌려 있던 케첩이 당신을 쏘아보고 있는 게 아닌가!
“왜 망할 놈의 케첩이 거기 숨어있는 거야?”

당신은 그렇게 냉장고를 정돈하지 않아 시간을 낭비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케첩에게 책임을 떠넘긴다.

논리적으로 판단하면, 케첩을 인격화하고 그 책임을 케첩에게 돌린 당신의 행동은 분명 비이성적이다.
문제는 케첩이 아닌, 냉장고를 정리하지 않은 바로 당신에게 있다!

 

의지력이 없다면, 충동을 따라가는 노예에 불과하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인간에게 이성이라는 복원력이 있고, 이를 통해 어렵고 복잡한 상황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본다.
저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주장을 바탕으로 내면의 약인 이성을 복용하여 그것을 강력한 해독제로 사용하라고 충고한다.
당신도 모르게 행복을 갉아먹고 있는 거짓된 전제들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바로 ‘이성’이라는 해독제가 필요하다.
자신을 이성적이고 스스로 판단하는 인간임을 잊지 말라. 의지력이 없다면, 충동을 따라가는 노예에 불과하다.

 

무의식적으로 화내지 말라

어떤 일이든 이유가 있고, 따라서 해결책도 있다!

1부에서는 어떻게 불완전한 규칙과 사실들로부터 부지중에 감정과 행동의 문제를 만들어내게 되는지 살펴본다.
불합리한 생각의 꼬리를 합리적으로 바꾸는 작업을 통해 잘못된 추론으로 스스로를 좌절시키지 않도록 제어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2부에서는 감정과 행동, 그리고 사실의 오류에 대해 이야기한다.
각각의 오류에 대해 검증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여 유해한 사고에 대항할 수 있게 한다.

3부에서는 일반적으로 생기는 스스로를 좌절시키는 감정 뒤에 숨어있는 불합리한 규칙에 대해 살핀다.
특히 분노, 극심한 걱정, 우울증에 대해 다루면서 어떻게 오류들이 더해져서 위험한 오류 증후군을 형성하는지 보고
해독 추론을 통해 유해한 경우들을 제어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출처 : 블로그/책동네 소식
글쓴이 : 21세기북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