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자신의 가치는 오직 자신만이 매길수 있다!

북코치 2007. 1. 30. 13:00
   자신만의 가치는 오직 자신만이 매길수 있다!

행복한 이기주의자

 

        [웨인 W. 다이어/지음/ 오현정 번역/21세기북스] 


 
 
 

[북멘토 데일리]  세계적인 개인주의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의 대표작 출간
“난 소중하다 … 내가 그렇게 믿으니까”자신의 가치는 오직 자신만이 매길 수 있다!

 

행복한 사람은 먼저 자신을 사랑한다. 그들은 남보다 자신을 배려하고, 다른 사람의 눈치도 보지 않는다. 행복한 사람은 결코 착한 사람이 아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칭찬이나 인정에 구애받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을 사랑함으로써 당당하고, 스스로를 인정함으로써 자유롭다.

 

세계적인 자기계발 작가이자 강사인 심리학자 웨인 다이어가 1976년에 출간해 전세계적으로 1500만 부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린 자기계발 클래식, ‘행복한 이기주의자’(원제: Your Erroneous Zones)는 “행복한 사람이야말로 진정 똑똑한 사람”이라며, 철저히 행복추구형 인간이 될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웨인 다이어 박사는 미국의 유명한 심리학자로, 자신의 임상치료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들이 행복해지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저자에 따르면 인생에서의 진정한 성공은 스스로 얼마나 행복하게 느낄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행복에 있어 중요한 것은 타인의 시선이 아닌 자기 스스로 매기는 가치다.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스로를 불행으로 몰아놓고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직장 상사가 나를 바보라고 생각한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하자. 그래서 매우 불행하게 느꼈다고 하자. 그 상사가 나를 바보나 미련퉁이로 생각한다는 사실을 몰랐다면 불행하게 느꼈을까? 하지만 그 사실을 몰라도 상사가 나를 바보라고 생각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그 상사가 나를 바보라고 생각하는 것 때문에 내가 불행한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에 스스로를 불행으로 내몬 것이다. 물론 타인으로부터 칭찬과 인정을 받는다는 것은 기쁜 일이다. 하지만 거기에 매달리는 순간, 나의 행복을 타인에게 맡기게 된다.

 

그렇다면 스스로를 소중히 여기는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어떤 사람들인가?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에고이스트와는 전혀 다르다. 에고이스트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을 희생시키는 사람이다. 반면에 행복한 이기주의자는 자신을 배려할 줄 알기에 타인도 배려할 줄 알고, 스스로를 사랑하기에 타인을 사랑하는 법을 아는 사람이다.
 
“눈치 보지 마라, 의무에 매이지 마라, 정의의 덫에 빠지지 마라…”
행복한 이기주의자들의 10계명

 

[책한쪽읽기]

01. 남보다 먼저 자신을 사랑하라
  자기 사랑이란 자신을 소중한 사람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이다. 나를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줄 안다. 사랑하는 일, 그리고 사랑을 주고 받는 일은 모두 사랑을 듬뿍 받은 자신과 함께 출발한다.


02.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말라
  나의 가치는 다른 사람에 의해 검증될 수 없다. 내가 소중한 이유는 내가 그렇다고 믿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나의 가치를 구하려 든다면 그것은 다른 사람의 가치가 될 뿐이다.


03. 자신에게 붙어 있는 꼬리표를 떼라
 ‘타고난 본성’ 같은 것은 없다. 그 말 자체는 사람들을 멋대로 분류하고 구실을 만들어내기 위한 것이다. 나는 내 선택의 총화이며 내가 간직한 꼬리표들은 모두 ‘지금까지는 그랬지’라는 새 꼬리표로 바꿀 수 있다.


04. 자책과 걱정은 버려라
 현재가 바로 자책감이나 걱정에 사로잡힌 행위를 이해하는 열쇠다. 무익한 자책감과 걱정은 모두 현실도피 안에서 자행되고 있는 행위다. 현재를 충실히 살아가고 과거나 미래에 매몰되어 현재의 순간들을 허깨비처럼 보내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


05. 미지의 세계를 즐겨라
  불안한 사람만이 안정을 갈구한다. 미지에 대한 두려움은 새롭고 가슴 설레는 활동에 자리를 내줄 준비가 되어 있다.


06. 의무에 매이지 말라
  절대적인 것은 없다. 늘 이치에 들어맞고 모든 경우에 최고의 선을 실현하는 법이나 규칙 따위는 없다. 그보다는 융통성이 훨씬 높이 살만한 덕목이다.


07. 정의의 덫에 빠지지 말라
   세상이 너무도 질서정연하고 모든 것이 공평무사해야 한다면 어떤 생물도 하루를 버텨나지 못한다. 새가 벌레를 잡아먹는 것조차 할 수 없다. 어찌 모든 이의 이익을 충족시킬 수 있겠는가.


08. 결코 뒤로 미루지 말라
   일을 미루는 데에는 땀 한 방울도 필요하지 않다. 사실 미룬다는 것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하면 하는 것이고, 하지 않는 것은 뒤로 미루는 게 아니라 그냥 하지 않는 것이다. 미루기는 사실상 최고의 현실도피다.


09.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말라
    정신적 자립이란 온갖 의무 관계, 그리고 타인의 지시를 받아서 행동하는 일에서 온전히 자유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립은 자기 자신을 찾는 것,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방식대로 행동하며 살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10. 화에 휩쓸리지 말라
  화라는것은 기대가 총족되지 않았을 때 경험하는 자기 통제가 불가능한 반응을 가리킨다. 단순히 골치가 아프다거나 짜증이 나는 것은 화가 아니다. 화의 핵심은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는 것이다. 스스로를 높게 평가하고 다른 사람에게 통제당하지 않으면 당장 끓어오르는 화 때문에 자신이 상처 입을 일은 없다.


- 목차  
들어가며 :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기 위하여

 제 1 장 내 인생은 내가 지휘한다
 제 2 장 첫 번째 자기사랑 : 먼저 자신을 사랑한다
 제 3 장 두 번째 자기사랑 :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지 않는다
 제 4 장 세 번째 자기사랑 : 자신에게 붙어 있는 꼬리표를 뗀다
 제 5 장 네 번째 자기사랑 : 자책도 걱정도 없다
 제 6 장 다섯 번째 자기사랑 : 미지의 세계를 즐긴다
 제 7 장 여섯 번째 자기사랑 : 의무에 끌려다니지 않는다
 제 8 장 일곱 번째 자기사랑 : 정의의 덫을 피한다
 제 9 장 여덟 번째 자기사랑 : 결코 뒤로 미루지 않는다
 제 10 장 아홉 번째 자기사랑 :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않는다
 제 11 장 열 번째 자기사랑 : 화에 휩쓸리지 않는다
 제 12 장 행복한 이기주의자

 옮긴이의 말 : 인생은 단 한번 뿐

 

[한국양서보급중앙회 북멘토 클럽]

  http://cafe.naver.com/Bookmentorclub